본문 바로가기
방송_인조이

유퀴즈 229회, 중독 치료의 권위자 정신건강의학과 신영철

by JoY_stroY 2024. 1. 24.
728x90
본 글에 사용된 모든 사진 화면과 이야기는 본 프로그램 방송분이며, 해당 방송사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신영철 교수님을 만나보는 유퀴즈 229회입니다.

 

도박 중독의 위험성과 위험한 이유, 그리고 도파민 중독과 중독 성향에 대한 이해와 대처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치료에서 가족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는 도박 중독 예방 및 치료 방안을 모색해야하는데  자극 추구 성향 조절 및 균형 유지 방안 모색, 도박 중독 재발 방지를 위한 가족 및 주변인들의 역할 교육, 도박 중독 치료 의사와의 상담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도박 중독 237만 시대에 살고 있는데 도박 중독이 다른 중독보다 무서운 이유는 물질 중독과 똑같이 뇌에서 중독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도박 중독이 무서운 이유는 술을 마시면 간이 나빠져서 건강을 해치는데 도박은 끝없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게 더 위험하며,  도박 중독은 자기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고 가족의 이웃 사촌까지 끌고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사실 도박은 돈과 무관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도파민 중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은 인간의 뇌는 수백억 개의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세포 간의 상호 연결이 있어야 되고 이때 필요한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한때 많이 이야기했던 세로토닌은 마음을 좀 평화롭게 만들어주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물질입니다.

 

뇌에는 아주 원시적인 뇌가 있는데 여기서 도파민이 분비되게 되는데 도파민은 쾌락 보상 회로에 작동하는 것이고, 도파민이 보상 중추를 통해서 전두엽으로 전달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도박 중독은 방향성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정과 에너지가 사회와 가정에서 건강한 쪽으로 붙느냐, 아니면 나를 해치고 가정을 해치고 사회를 해치는 쪽으로 붙느냐의 차이입니다. 

 

도박 중독에 잘 빠지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자극 추구형인 경향이 있습니다. 승부욕이 강하고 현실 도피형인 사람들은 도박이나 술, 마약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재발률이 상당히 높은 것이 중독 치료의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해야 될 첫 번째 일은 중독자에게 관심 갖지 말고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 말라는 말을 계속한다는 말은 문제가 생기면 해결해 준다는 것을 암시하는 겁니다.  하지 말라고 말하면서 하면 돈을 갚아주게 되죠. 그 결과에 대해서 내가 책임지겠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결과에 대해서 당사자가 책임지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가족들이 해야할 일입니다.

 도파민 중독이라는 것은 우리 사회가 지나칠 정도로 자극 추구적인 성향을 가진 게 아닌가 여기에 대한 경고의 이야기입니다.  우리 사회가 지난 100년 동안 받을 자극을, 1년 안에 다 써버리는 격이죠. 많은 사람을 제쳐놓고 우리는 자극적인 일에만 몰두하게 되고 나중에 도파민이 균형을 잃게 되고 중독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아무런 근심 걱정도 없고 늘 기쁨으로 충만한 상태를 행복이라고 믿게 되는데 그러면 우리는 죽을 때까지 불행하게 살아야 됩니다. 힘들고 지치고 좌절하는 순간도 참 많지만 그 가운데 작은 행복들이 숨어 있고, 잔잔한 행복이라는 것이 참 많습니다.